초등교사와 특수교사들을 향한 갑질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어요,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임용고시를 본다고 알고 있는데, 과연 특수교사는 어떤 과정을 통해 임용되는지 알아보고, 그분들의 업무 범위를 살펴보려고 해요.
특수 교사 분들의 업무를 알면, 그분들의 고충을 한뼘 더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슈로 떠오른 통합교육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드릴게요!
특수교사 직업설명
특수교사는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겪고 있는 학생에게 효과적으로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식 및 기능을 가르칩니다.
장애학생의 장애정도, 발달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재와 교육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특수교사의 업무입니다.
점심식사 및 등하교 지도, 의복 착탈의, 몸단장, 씻기 등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장애에 따라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장애로 구분되며,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에 맞춘 도움을 주게 됩니다
즉,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들의 교육 뿐 아니라 교육지원까지 담당하고 있는것입니다.
특수교사 입직방법
국공립 특수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특수학교 2급 정교사 자격 취득 후, 각 시도교육청에서 시행하는 특수교사 임용시험에 합격 해야합니다.
사립 특수학교 교사는 결원이나 추가 모집이 있는 경우에 대학의 추천, 채용사이트, 신문공고 등을 통해 지원할 수 있으며, 학교장과 사학재단의 이사회의 결정을 통해서 채용됩니다.
특수교육분야에서도 기간제교사를 채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교육청 게시판이나 채용사이트를 확인하고 해당 학교에 직접 지원 해야합니다.
특수학교 정교사 자격증
대학교에서 특수교육 관련 전공을 졸업 한 후, 특수교사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물론, 대학원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한 후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학교에 따라 유아특수교육과, 초등특수교육과, 중등특수교육과 등으로 나뉘며, 각 장애 특성의 이해, 장애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장애 진단평가 방법, 특수학교교육과정, 교과별 교수학습방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교육부가 주관하는 특수학교 정교사 자격증은 1급, 2급 자격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교육대학 또는 사범대학의 특수교육과를 졸업하거나 대학·산업대학의 특수교육 관련학과 졸업자로서 재학 중 소정의 교직과정을 이수하면 특수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또 특수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유치원·초등학교 또는 중등학교 정교사(2급)자격증을 가지고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수교사 업무 범위
근무지에 따라서 하는 일이 조금씩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하는 일은 특수교육대상자들의 개별화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al Plan, IEP)을 짜고, 실행하는 업무를 합니다.
비장애학생과 달리 장애학생들은 장애의 종류와 정도 밑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학생에게 맞는 IEP가 제공되어야 하죠,
보통은, 6명이라고 하면 능력이 비슷한 학생 끼리 뭉쳐서 2~3개 정도의 수준으로 나눠서 가르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학생이 학교와 학급에 적응 할 수 있도록 학생의 강정과 약점 파악, 학부모의 요구 등을 모두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학교 행사에 대한 보조인력의 지원여부, 진로 등에 대한 전반적인 학교 생활에 대한 협의 후 개별화교육 계획서를 작성하여 운영하게 됩니다.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서 근무하는 특수교사는 담임교사로서 책임과 지위를 가지게 됩니다.
법적으로 한 학급에 특수아동은 4~7명 정도지만,
성취 방법 혹은 성취 수준 장애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아동수에 맞는 교육계획서가 필요하고 장애 아이들을 담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통합교육정책
우리나라는 통합교육을 추진하고 장려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수학교보다는 일반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특수학급의 규모가 더 크죠,
아마 70-80년대생분들이라면 기억하실테지만,
초등학교에 특수교육이 필요한 장애아동들을 위하여 특수반이라는 별도의 학급을 신설하여 교실과 특수교실을 오가며 수업을 받도록 하였습니다.
통합교육을 통해,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이나,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맞는 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이죠.
이러한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아동들의 자립을 돕고 지역사회에서 한 사람의 시민의 역할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비장애아동 역시 더불어 사는 사회의 모습을 익힐 수 있도록 하여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교육입니다.
이 때문에 특수교육대상아동들의 학부모 역시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 진학시키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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